Home > 국가별 이민정책 > 미국이민
  • 가족초청이민
  • 취업이민
  • 투자이민
  • 단기체류 비이민 비자

미국에 거주하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배우자나 직계가족을 초청하여, 미국에서 완전한 가족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영주권을 부여하기 위한 이민제도로
가족관계에 따라서 0순위부터 4순위까지 우선순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순 위 자 격
0순위 시민권자의 배우자, 부모, 21세 미만 미혼자녀
1순위(F1) 시민권자의 21세 이상 미혼자녀
2순위(F2) A.영주권자의 배우자, 21세 미만 미혼자녀 / B.영주권자의 21세 이상 미혼 자녀
3순위(F3) 시민권자의 기혼자녀와 배우자
4순위 시민권자의 형제, 자매와 배우자
◆ 시민권자의 배우자 및 직계가족 이민 - 무제한 (Immediate Relative Immigrant Visas - Unlimited)

미국시민권자의 배우자 부모, 또는 21세 미만의 미혼자녀인 직계가족은 이민신청에 있어서 영주권 비자 발급의 제한 없이 무한적으로 발급되며, 직계가족(IR) 지위로 가장 우선하여 수속을 진행하게 됩니다.

ㆍIR-1 : 미국 시민권자의 배우자
ㆍIR-2 : 미국 시민권자의 21세 미만 미혼자녀
ㆍIR-3 : 미국 외의 지역에서 시민권자에게 입양된 양자녀
ㆍIR-4 : 미국 내에서 입양수속이 완료될 양자녀
ㆍIR-5 : 미국 시민권자의 부모
기타 : 미국 시민권자의 미망인 / 미국 시민권자의 약혼자와 동반자녀
◆ 우선순위 가족초청 이민 - 한정된 비자쿼터 (Family Preference Immigrant Visas - Limited)

미국시민권자의 배우자 부모, 또는 21세 미만의 미혼자녀인 직계가족은 이민신청에 있어서 영주권 비자 발급의 제한 없이 무한적으로 발급되며, 직계가족(IR) 지위로 가장 우선하여 수속을 진행하게 됩니다.

ㆍ1순위 F1 (Family First Preference) : 비자할당 - 연 23,400 비자

시민권자의 미혼자녀이고, 21세 이상 자녀


ㆍ2순위 F2 (Family Second preference) : 비자할당 - 연 114,200 비자 + 1순위에서 남은 비자쿼터

① F2 A - 영주권자의 배우자 및 21세 미만 미혼자녀 : 전체 할당쿼터의 77%까지 비자발급을 제한한다.
② F2 B - 영주권자의 21세 이상미혼자녀 : 전체 할당쿼터 23%까지 비자발급을 제한한다.


ㆍ3순위 F3 (Family Third Preference) : 비자할당 - 연 23,400 비자 + 1, 2순위에서 남은 비자쿼터

시민권자의 기혼자녀


ㆍ4순위 F4 (Family Fourth Preference) : 비자할당 - 연 65,000 비자 + 1, 2, 3순위에서 남은 비자쿼터

시민권자의 형제자매


ㆍ한정된 이민비자 쿼터 우선순위 날짜

우선순위 가족초청 이민비자의 발급수효는 전세계 각 국가와 미국내 체류중인 신청자의 전체 이민비자 신청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또는 나라별로 미의회에 의해 매년 제한됩니다.
미이민국(USCIS)에서 이민수속이 끝나면, 국립비자센터(NVC)에 서류가 이관되며, 가족초청이민 1순위 ~ 4순위의 할당된 비자 쿼터에 따라서 이민 신청한 일자인 우선순위날짜(Priority Date) 순서대로
이민비자 인터뷰 날짜를 통보합니다.


ㆍ일부 특정 국가

중국, 도미니크, 인도, 멕시코, 필리핀 국가는 인구분포와 기타 조건에 따라서 별도의 비자면접 가능한 날자(Cut-Off Date)를 발표합니다.


ㆍ 우선순위일자(Priority Date)

가족이민신청을 위해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인 초청자는 그 가족(피초청인)을 위해 국토안보부 미이민국(USCIS)에 이민비자 초청장 I-130을 제출합니다. 이때 I-130 이 접수된 일자를 우선순위일자입니다.

◆ 영주권자의 재입국비자 (Returning Resident Immigrant Visas)

미국이민법에 따라 모든 이민비자 신청자는 미국에 영구히 거주할 것이라고 간주됩니다.

미국을 출국할 당시에는 미국으로 되돌아갈 의사가 있었으며, 전혀 그 의사를 포기하지 않았으나,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인하여 미국 외의 지역에 12개월 이상 거주하게 된 분이 미국에 다시 거주하기 위해서는 새 이민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이민자로서의 자격이 소멸된 경우, 재입국자의 자격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초청자가 이민초청장을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한국에 체류하며 재입국 자격을 허가 받으려면 DS-117 / SEO-117 양식을 작성, 보충서류와 함께 이민비자과에 미국공휴일과 한국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수요일 오전 8시30분에서 오전 10시 사이에 제출해야 합니다. USCIS 에서 받은 서류나 카드는 모두 제출해야 하며, 또한 미국에 지속적인 기반이 있음을 나타내는 서류(예: 세금증명, 재정적인 서류, 보험, 계약문서, 유언장, 회원권 등), 미국 거주지로 돌아가겠다는 의지와 미국외의 지역에서 장기간 거주할 수 밖에 없었던 불가항력적인 사유를 나타내는 서류도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취업이민은 미국내 고용주 회사에서 필요한 직업인력을 해외 신청자로 고용하여, 안정적인 노동력 확보와 원활한 기업활동을 위한 목적으로 해외 취업신청자와 가족에게는 영주권이 주어집니다.
미국 이민법 규정에 따라서 매년 10월1일부터 다음 년도 9월 30일까지 총 140,000 개의 취업이민 비자가 5가지의 이민종류에 따라서 할당됩니다.
◆ EB-1(1순위) 최우선 취업이민 (Priority Workers) 비자할당 : 28.6%

미국이 국익에 도움이 되는 과학, 예술, 문학, 교육, 경영, 스포츠 분야에 특수한 능력 소유자, 저명한 교수, 연구직 종사자, 다국적 기업의 중역에게 영주권을 부여합니다.
EB-1 신청자는 경우에 따라서 노동허가서가 필요하지 않으며 다음 3부류 그룹으로 구분됩니다.

1. 과학, 예술, 문학, 교육, 경영, 스포츠분야의 특수한 능력의 소유자
신청자는 본인 경력분야에서 국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광범위하게 서면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신청자는 특별히 고용주를 통한 고용 및 노동허가가 필요 없으나 미국에 입국하여 동종 분야에서 활동한다는 취지입니다.

ㆍ신청자 자격증명 조건

① 신청자는 본인전문분야에서 “특수한 능력에 대한 10가지 항목”에서 적어도 3가지 이상 해당되거나, 또는
② 퓰리처, 오스카, 올림필 메달 등의 1회 수상경력을 증명


ㆍ특수한 능력에 대한 10가지 항목(Criteria for Demonstration Extraordinary Ability)이란?

① 우수성에 대한 국내 또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상을 수여 받은 증거
② 저명한 업적을 요구하는 전문분야 협회의 정회원자격 증거
③ 신청자의 전문분야, 주요 전공매체, 또는 다른 주요매체에 신청인에 대한 출판자료의 증거
④ 개인적 또는 심사관으로서 다른 사람들의 업적을 심사해 왔다는 증거
⑤ 과학, 학술, 예술, 체육, 또는 사업경영 분야의 중요한 업적을 기여한 증거
⑥ 신청자의 전문분야, 주요전공매체, 또는 다른 주요매체에 발표된 학술적 논문의 저작권자임을 증거
⑦ 예술분야 전시회 및 박람회에 출품 및 전시한 증거
⑧ 저명한 단체나 기구에서 중요한 임무나 지도업무를 수행한 증거
⑨ 전문분야의 관련자보다 월등히 높은 보상이나 또는 봉급을 받았다는 증거
⑩ 공연 및 활동하는 예술분야에서 상업적 성공에 대한 증거


2. 저명한 교수, 연구직 종사자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최소 3년 이상의 교수나 연구 경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신청자는 미국에 입국해서 대학 또는 그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교수직이나 동등한 연구직 등으로 재직해야 하며, 고용주인 교육기관에서 고용확인서와 함께 I-140 이민 청원서를 미이민국(USCIS) 제출해야 합니다.

ㆍ신청자 자격증명 조건 (저명한 교수나 연구원임을 증명하는 다음 6가지 증거서류 중 최소 2가지 이상과 미국 고용주의 고용제안서 필요)

① 저명한 업적에 대한 주요한 상을 수여 받은 증거
② 저명한 업적을 요구하는 협회의 정회원자격 증거
③ 학문분야에서 신청자의 업무에 대하여 제 3자가 작성한 전공매체 출판물의 증거
④ 유사한 학문분야에서 다른 사람들의 업무의 심사관으로서 개인적으로 또는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증거
⑤ 과학 또는 학술연구 분야에 기여한 증거
⑥ 전공분야에서 국제적 학술잡지에 논문이나 학술저서에 저작권자임을 증거


3. 다국적 기업의 중역
미국 고용주 회사는 해외지점, 자회사, 모회사, 또는 합병회사를 해외에 하나이상 운영해야 하며, 신청자는 해외소재 회사에서 지난 3년 중 최소 1년 이상 매니저급 이상의 중역에 고용된 경력을 증명해야 하며,
신청인은 등등한 중역급 이상 직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고용회사는 고용확인서 발급과 I-140 이민 청원서를 미이민국(USCIS)에 제출해야 합니다.
◆ EB-2(2순위) 고학력 전문가 (Professionals with Advanced Degrees) 비자할당 : 28.6% + EB1 미사용 비자

고학력 학위소유자이며 과학, 예술, 문학, 경영분야의 특별한 능력 소유자로 미국내 고용회사로부터 고학력학위가 필요한 직종으로 고용을 제안 받고,
노동성의 노동허가서를 받은 후, 이민승인을 거쳐 영주권을 부여 받게 됩니다.
특별히 국가이익면제(NIW)에 해당하는 신청자는 고용제안이나 노동허가를 면제받아 영주권비자 진행이 가능합니다. EB- 2 신청자는 직업분류와 요구에 따라서 3부류 그룹으로 구분됩니다.

1. 고학력 전문가 (Advanced Degree)
미국 고용회사에서 제공하는 직업이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필요한 직종이며, 신청자는 그에 준하는 석사학위를 증명해야 하며, 학사학위자 일 경우,
동종업계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을 증명하면 석사학위와 동등한 자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 특별한 능력소유자 (Exceptional Ability)
신청자는 과학, 예술 또는 사업분야에서 특별한 능력을 소유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특별한 능력이란 상당한 전문가의 등급을 말합니다.

ㆍ자격조건 (다음의 7가지 조건 중 최소 3가지 이상 해당되어야 합니다.)

① 특별한 능력소유 분야와 관련된 대학, 전문대, 학교, 기타 교육기관에서 받은 학위증, 수료증 및 유사한 수여증을 제출
② 신청자의 직업에 대한 최소 10년간의 Full-time 경력증빙 서류
③ 신청자의 전문직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격면허증
④ 신청자의 특별한 능력에 대한 보수나 봉급에 대한 증거
⑤ 전문인 협회의 정회원 자격
⑥ 신청자의 동료나 정부, 전문직업 또는 사업기구 등으로부터 산업 및 전공분야에서 신청자의 중대한 기여와 업적에 대해 인정받은 증거
⑦ 기타 신청자가 조건에 적합하다는 증거


3. 국가이익 면제 (National International Waiver)
NIW는 해외의 고급인재를 미국으로 유입시켜서 미국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이민법으로 제정 되었습니다.
미국의 국익에 이익이 되는 이민으로 신청자의 노동허가서를 면제하여 진행하므로 수속이 빠르고 미국 내에 고용회사 없이 진행됩니다.

ㆍ자격조건 (다음의 7가지 조건 중 최소 3가지 이상 해당되어야 합니다.)

① 특별한 능력소유 분야와 관련된 대학, 전문대, 학교, 기타 교육기관에서 받은 학위증, 수료증 및 유사한 수여증을 제출
② 신청자의 직업에 대한 최소 10년간의 Full-time 경력증빙 서류
③ 신청자의 전문직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격면허증
④ 신청자의 특별한 능력에 대한 보수나 봉급에 대한 증거
⑤ 전문인 협회의 정회원 자격
⑥ 신청자의 동료나 정부, 전문직업 또는 사업기구 등으로부터 산업 및 전공분야에서 신청자의 중대한 기여와 업적에 대해 인정받은 증거
⑦ 기타 신청자가 조건에 적합하다는 증거


ㆍNIW 신청 해당분야 (신청자는 다음의 7가지 분야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① 미국인의 건강생활(의료) 개선에 도움이 되는 분야
② 미국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분야
③ 미국 노동자의 임금과 근로조건 개선에 도움이 되는 분야
④ 미국 교육과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분야
⑤ 미국 유아/노인/빈곤자들을 위한 주택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분야
⑥ 미국의 환경과 자원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
⑦ 미국 정부부처의 요청이 있는 경우

◆ EB-3(3 순위) 숙련 취업이민 (Skilled or Progessional Workers) 비자할당 : 28.6% + EB1과 EB2의 미사용 비자

2년 이상의 전문화된 교육과 경력과정이 필요한 직종으로 숙련기술자, 전문직업인으로 미국내 고용회사로부터 고용을 제안 받아서, 반드시 노동부에서 노동허가승인서를 받아서,
이민국에 영주권 신청과 승인을 거쳐 최종 영주권비자를 부여 받게 됩니다. EB-3 숙련취업민의 경우, 다음의 2가지 분류로 구분 되어집니다.

1. 숙련기술자(Skilled Worker)

① 신청인은 임시직이나 계절직이 아닌, 최소 2년 이상의 직업경력 또는 훈련과정을 증명 해야 한다.
② 신청인의 취업에 관하여 미국내에서 적격한 근로자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③ 노동부의 노동허가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영구적인 고용이어야 하며 Full-time 고용이어야 한다.


2. 전문직업인(Professionals)

① 신청자는 미국의 학사학위나 또는 그와 동긍한 자격의 해외 학사학위를 증명해야 하며, 학사학위는 직업을 수행하기 위해 일반적인 요구된다.
② 신청인의 취업에 관하여 미국내에서 적격한 근로자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③ 학사학력 학위를 위해서 교육을 경력으로 대신할 수 없다.
④ 노동부의 노동허가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영구적인 고용이어야 하며 Full-time 고용이어야 한다.

◆ EW(3순위) 비숙련 취업이민 (Unskilled Worekrs) 비자할당 : EB3 할당량 중에서 1만개

경력과 학력 등 신청자의 특별한 자격 기준이 없으며, 미국내 비숙련직업 고용회사로부터 경력과 학력이 요구되지 않는 단순 노동직에 고용되는 조건으로 반드시 노동부에서 노동허가승인서를 받아야 합니다.

ㆍ비숙련자(Unskilled worker)

미국의 비숙련 고용업체는 대규모 인력이 필요한 육가공 업체가 대부분 입니다.
미국내에서 지속적으로 구인광고를 진행해도 충분한 고용인력이 채용되지 않아서 해외에서 근로인력을 고용해야 하는 경우에 노동허가가 승인되기 때문입니다.


① 신청인은 이민신청시점에 2년 이하의 경력과 훈련과정이 필요한 비숙련직 노동직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② 비숙련직은 임시직이나 계절직이 아니며, 미국내에서 적격한 근로자를 찾을수 없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③ 노동부의 노동허가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영구적인 고용이어야 하며 Full-time 고용이어야 한다.


ㆍ대표적인 미국 고용주 분류

미국의 비숙련 고용업체는 대규모 인력이 필요한 육가공 업체가 대부분 입니다. 미국내에서 지속적으로 구인광고를 진행해도 충분한 고용인력이 채용되지 않아서 해외에서 근로인력을 고용해야 하는 경우에 노동허가가 승인되기 때문입니다.


① 육가공 업체 : 육류(닭, 칠면조, 돼지, 소 등)가공 공장, 생선가공 공장
② 비숙련 취업 용역업체 : 단순 비숙련 취업을 위한 취업용역회사
③ 기타 비숙련 고용 업체

◆ EB-4(4순위) 특별이민 (SPECIAL IMMIGRANTS) 비자할당 : 7.1 %

종교관련 직업으로 미국내의 종교단체로부터 고용이 확정된 경우, 또는 미국정부나 미군부대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직원 등 아래의 특별한 분야에게 영주권을 부여합니다.

ㆍ종교관련 근무자
ㆍ방송인
ㆍ이라크/아프카니스탄 언어통역자
ㆍ미국을 돕는 이라크인
ㆍ국제기구 근무자
ㆍ의사
ㆍ해외에서 미군에 복무한 외국인
ㆍ파나마 운하지역 근무자
ㆍNATO-6(북대서양조약기구)에서 은퇴한 근무자
ㆍNATO-6(북대서양조약기구)에서 은퇴한 근무자 의 미망인과 자녀
미국 투자이민은 취업이민 5순위(EB-5)로 1990년 미의회에 의해 제정되었습니다.
투자이민은 미국의 지역경제 발전과 10명 이상의 고용창출을 효과적으로 창출을 목적으로 미국내에 50만불 또는 100만불을 투자하여, 최초 조건부영주권비자(Conditional Immigrant Visa)를 받게되고,
미국입국 후 2년 뒤에 투자를 유지하고, 10명 이상의 Full-time 직원을 고용한 효과가 있다는 조건을 해지하여 영구 영주권을 부여합니다.
이때 미국에 투자하는 방법은 ‘신규 상업기업(New Commercial Enterprise)’을 설립하는 것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Troubled Business)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신규기업 (New Business Enterprise)

투자자는 최소 U$1,000,000 또는 투자자가 TEA(Targeted Employment Area) 지역에 투자한다면 최소 U$500,000을 투자해야 한다.
미국 시장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국경제에 이익이 되어야 한다.
10명 이상의 Full-time 고용을 창출해야 한다. 고용은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에 한하며, 투자자 본인과 가족은 제외된다.
투자자는 신규기업의 일상적인 관리를 하거나, 또는 법인이사나 운영진으로써 사업정책수립을 통한 직접적인 운영에 관련되어야 해야 한다.

사업의 설립 분류

ㆍ사업의 설립 (Creating an Original Business)

투자자는 미국 EB-5 투자이민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투자금으로 신규사업체를 설립하여 투자자로 참여하게 됩니다.
개인적인 직접투자인 경우 또는 리저널센터를 통한 투자일 경우에, 가장 보편적으로 신규법인을 설립하여 투자자들이 단독, 또는 공동 투자자로 참여하게 됩니다.
EB-5 투자이민 신청자는 신규기업에 초기부터 참여해야 하고 기업경영에 참여해야 하는데, 공동출자(Pool Investment) 방식으로 공동출자금을 조성하고
합자회사의 파트너쉽으로 투자하게 될 경우, 초기 투자조건의 일부 조항에 맞지 않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미 이민국은 2002년에 ‘투자자가 기업을 설립해야 한다’는 조건을 ‘투자 했다는 증명’ 으로도 투자자 조건을 충족하도록 법안을 개정하였습니다.


ㆍ기존 사업체 인수 (Buying an Existing Business)

신규기업의 범주에 기존사업체를 인수하여 완전하게 사업을 개정하는 방법도 신규기업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AAO의 규정에 의하면 기존사업체를 개정하는 범위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단순하게 기업의 법적구조(Legal Form)을 바꾸는 것만으로는 신규기업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대부분의 투자프로젝트는 기존사업체 인수보다는 신규사업 설립을 통헤 투자하는 방법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ㆍ기존 사업체의 확장 (Expanding an Existing Business)

미국내에 기존에 설립된 기업체에 투자하여 사업을 추가로 확장하는 것으로도 신규기업으로 인정됩니다.
사업확장 조건으로, 기존 기업체 규모보다 최소 40% 이상을 확장해야 하며 또는 기존 기업체의 고용직원수를 10명 이상 추가 고용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투자한 기업체의 재무제표에 의해서 기존회사의 규모가 투자자의 투자로 인해서 위의 사업확장 조건을 충족했다는 것을 서류로 증명해야 합니다.


* TEA(Targeted Employment Area)란 Immigration Nationality Act(INA), 203(B)(5)(B)법에 의해 ‘전원지역 또는 미국평균 실업률보다 최소 150%이상인 지역’이라 정의되어 있음.
◆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 (Troubled Business)

ㆍ투자자는 최소 2년 이상 현존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ㆍ투자자는 I-526 투자이민 청원서를 이민국에 신청하는 시점 이전 12 ~24개월간 일반적인 회계기준으로 ‘순손실(Net Loss)’이 발생한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ㆍ12~24개월간의 ‘순손실(Net Loss)’은 손실 이전의 기업 순자산(Net Worth)을 기준으로 최소 20% 이상이어야 한다.
ㆍ투자 받는 기업은 투자가가 투자하기 이전의 고용인원을 최소 2년간 유지되어야 한다.
ㆍ투자자는 어려움이 있는 기업(Troubled Business)의 일상적인 관리를 하거나, 또는 법인이사나 운영진으로써 사업정책수립을 통한 직접적인 운영에 관련되어야 한다.
ㆍ투자는 신규기업과 마찬가지로 U$1,000,000 투자나, 또는 TEA 지역에 투자 할 경우, 최소 U$500,000을 투자해야 한다.
◆ 리저널센터 파일럿 프로그램 (REGIONAL CENTER PILOT PROGRAM) 비자할당 : EB-5 중 3,000 비자

리저널센터 Pilot Program은 투자이민을 적극적으로 촉진시키기 위해 법을 제정하였습니다.
미 이민국으로부터 리저널센터로 지정된 지역에 매년 3,000명의 투자이민 영주권비자를 별도로 할당을 하였습니다.
기존의 투자이민의 경우, 10명이상의 고용창출을 직접고용으로 증명해야 하나, Pilot Program의 경우, 간접고용 효과를 포함하여 10명 고용창출을 인정하므로 영주권 조건해지가 까다롭지 않다는 것입니다.

ㆍ투자자는 최소 U$1,000,000, 또는 투자자가 미이민국(USCIS)에서 지정한 리저널센터 지역 내에 위치한 ‘신규 상업기업(New Commercial Enterprise)’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Troubled Business)에 투자는 경우 최소 U$500,000을 투자해야 한다.


ㆍ투자금으로 인해 직접고용과 간접고용으로 최소 10명이상의 Full-Time 고용창출을 해야한다.

ㆍ리저널센터 투자프로젝트 투자방식

많은 리저널센터 투자프로젝트는 공통적으로 여러명의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받아 투자프로젝트에 공동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투자자는 다음과 같이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신규기업 설립에 파트너쉽으로 참여하여 직접경영에 참여하지 않지만 신규기업의 주주로써 중요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지분투자 방식 (Equity)

투자자의 자금이 투자대상인 사업체의 지분을 소유하는 직접투자 방식입니다. 투자자는 사업체 지분을 소유한 사업권의 주체로써 사업의 실패와 성공여부에 따라서 투자원금의 손실 또는
사업수익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투자에 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나, 반대로 투자원금 손실발생으로 리스크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② 자본금 대출방식 (Loan)

투자자의 자금이 투자대상의 사업프로그램에 자금대여 방식인 Loan 형식으로 투자되는 것을 말합니다. Loan을 진행할 때, 투자금 대여에 대한 대출기간, 이자조건, 담보설정을 통해
투자원금의 회수권에 대해 안전성을 보호 받게 됩니다. 투자원금 보호를 위해 제공 받은 담보의 가치와 조건에 따라서 투자금 원금회수 가능성에 차이가 많으므로 담보가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투자이민 리저널센터 리스트 (Immigration Investor Regional Centers) (2011년 1월 3일 현재)

미국 EB-5 투자이민 리저널센터는 현재 운영중인 리스트입니다. 리저널센터는 새로운 승인에 따라서 변경됩니다.
리저널센터의 투자지역을 기반으로 주 별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리저널센터 투자프로젝트를 통해 투자하실 경우, 사전에 리저널센터 승인 되었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미이민국(USCIS)이 승인한 리저널센터 투자프로그램를 통해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나, 신청자의 투자이민비자를 보장하거나, 투자금의 안전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투자자 분들은 자신이 투자하는 투자프로그램이 안전한지 스스로 판단해서 결정하셔야 한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단기적인 체류 목적으로 받는 체류비자로써 본인 및 동반가족에게도 체류비자를 발급하게 됩니다.
사업의 목적, 취업의 목적을 포함하여 단순한 여행 및 가족방문, 사업출장방문을 위한 B1/B2 방문비자도 비이민비자에 해당됩니다.
2008년 11월 17일 부터는 한국도 미국비자면제프로그램에 가입되어, 방문비자 없이도 단순 방문이 가능해졌습니다.
방문자는 유효한 전자여권을 소지해야 하며, 미국방문 이전에 전자여행허가제(ESTA) 웹사이트(/www.esta.us/) 를 통해 온라인신청을 해야 합니다.
◆ E-1/E-2 투자비자 (Treaty Traders / Treaty Investors)

미국과 무역 및 운항에 대한 조약이 체결되어 있는 국가의 신청자를 대상으로 미국내 거주하면서 사업체을 설립 및 인수하여 투자나, 무역을 관리하거나 또는 기업체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급하는 비이민 비자입니다. E 비자 소지자나 신청자는 배우자 및 21세 미만 미혼자녀를 동반할 수 있으며, 미국에서 거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국의 E비자 관련 기업체의 정리나 비자가 만료되면, 반드시 미국을 떠나야 합니다.

E 투자비자 발급 조건과 장점

ㆍ사업체의 감독과 경영권 (50% 이상의 지분증명)
ㆍ적극적인 사업목적으로 적정한 수익과 고용창출효과 증명
ㆍ투자나 무역이 ‘상당한’지 증명
ㆍ투자금의 합법적인 출처증명과 합법적인 투자과정 증명
ㆍ가족모두 동반 가능하며, 취학자녀는 무료 공립학교 교육혜택
ㆍ사업을 영위하면, 기간 제한 없이 2~5년 단위로 연장 가능
◆ H1B 전문직 취업비자 (Specialty Occupations)

학사학위나 동등한 학위를 필요로 하는 전문직에 발급되는 단기취업비자이며, 미국내의 고용회사에 고용이 확정되면 미이민국(USCIS)에 취업청원서(Petition)를 신청하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취업비자 발급 조건과 장점

ㆍ미국내 고용주로부터 학사학위가 필요한 전문직으로 고용확정
ㆍ미국의 고용을 충족할 수 있는 학사학위나 준하는 경력과 언어능력
ㆍ가족모두 동반 가능하며, 취학자녀는 무료 공립학교 교육혜택
ㆍ최초 3년 + 3년 연장 가능하며, 취업이민으로 영주권 취득 가능
◆ L1 주재원 비자 (Intra-company Transferee)

미국에 지사를 설립할 경우, 지사운영을 위해 1년 이상 근무한 한국본사 경영간부급 직원이나 미국지사에 필요한 특별한 기술, 지식을 가진 직원에게 미국지사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비이민 비자이며,
미국내의 고용회사에 고용이 확정되면 미이민국(USCIS)에 취업청원서(Petition)를 신청하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주재원비자의 발급조건과 장점

ㆍ미국내 사업과 한국내 사업의 연관성 증명
ㆍ신청자의 한국회사 업무와 미국지사 업무의 연관성 증명
ㆍ1년이상 미국근무를 통해 영주권 전환신청이 가능하다
ㆍ자족모두 동반 가능하며, 취학자녀는 무료 공립학교 교육혜택
◆ J 문화교류비자 - Exchange Visitors

미국인과 외국인 간의 상호 교육적 문화적 교환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 훈련 또는 노동경험의 교환과 상호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미국국무부는 교환방문 프로그램의 스폰서로 미국내 대학, 의료기관, 국제기업, 연구기관 및 문화기관, 박물관, 정부기관 등을 지정하여 외국인이 교환방문자로 미국에 입국하는 것을 지원합니다.